목차
1. 구글 키워드 플래너란?
2. 구글 키워드 플래너 가입하기
3. 구글키워드 플래너 접속하여 전문가 모드로 전환하기
4. 구글 키워드 플래너 실행하기
5. 새 키워드 찾기를 통해 키워드 검색량 및 광고 단가 확인하기
6.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통해 키워드 검색량 확인하기
구글 애즈(Google Ad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광고주들이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구글 애즈 키워드 플래너(Google Ads Keyword Planner)는 구글 애즈에서 제공하는 무료 툴 중 하나이며, 키워드 분석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광고주, 마켓터, 블로거들이 키워드 전략을 세울 때 많은 도움을 주는 강력하지만, 무료인 도구입니다. 이런 강력한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글 키워드 플래너란?
구글 키워드 플래너(Google Keyword Planner)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인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를 이용하는 광고주들이 광고 캠페인을 구성할 때,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추이, 경쟁도, 예상 클릭 단가 등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툴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들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여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는 광고주를 위한 TOOL로 개발이 되었지만, 광고주 뿐만아니라, 마켓터, 그리고 광고를 게재해서 수익을 얻는 블로거들 위해서도 매우 훌륭한 도구입니다. 게시할 글의 제목 및 키워드를 결정할 때 관련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검색이 이루어질지 예측하고 분석하여 효과적인 키워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2.구글 키워드 플래너 가입하기
1) 구글 애즈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구글 애즈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 구글에 로그인합니다. 만약 구글 계정이 없다면, 여기서 새로 계정을 만듭니다.
2) 구글 애즈 계정 만들기
구글 애즈에 처음 접속하면,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광고 계정 이름과 시간대, 통화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계정을 만듭니다.
3. 구글키워드 플래너 접속하여 전문가 모드로 전환하기
1)전문가 모드로 전환하기
로그인을 하게 되면 새 Google Ads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면 새 캠페인이 나옵니다. 여기서 다른 것을 클릭하지 말고 하단에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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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선택하기
하단의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선택 합니다. 광고주들은 실제 캠페인 생성을 통해 키워드 검색량 유입 예측등의 분석을 하지만, 유료입니다. 캠페인을 생성하지 않고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3)청구서 수신국가, 시간대, 통화를 선택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정이 생성이 완료되었고 이제부터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구글 키워드 플래너 실행하기
탐색을 클릭 후 나오는 화면에서 상단에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하고 [계획] – [키워드 플래너]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새 키워드 찾기와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2개의 기능이 있습니다.
새 키워드 찾기
이 기능을 선택하여 새로운 키워드를 검색하고 잠재 고객 및 검색어에 대한 월간 검색량 및 광고 단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및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이 기능을 선택하여 이미 선택한 키워드나 목록의 검색량과 예상 클릭 수, 노출 수 등 광고 성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선택한 키워드로 광고를 게재할 경우 30일 동안 어떤 성과가 예상될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새로운 키워드를 찾고 싶다면 "새 키워드 찾기"를, 이미 선택한 키워드에 대한 예상 성과를 알고 싶다면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5.새 키워드 찾기를 통해 키워드 검색량 및 광고 단가 확인하기
1. 새 키워드 찾기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첫 화면에서 에서 [새 키워드 찾기]를 선택합니다.
2. 키워드 입력하기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시 키워드로 아이폰을 입력하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3. 키워드 결과 보기
입력된 키워드, 그리고 연관된 다른 키워드의 월간 평균 검색량, 3개월간 변동, 전년 대비 변동, 경쟁, 페이지 상단 입찰가를 볼 수가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붙였을 때, 경쟁률 및 광고 입찰가 상/하단 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거 입장에서는 해당 키워드로 글을 포스팅할 경우 평균 검색량 및 경쟁률, 예상 수익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정보입니다.
아이폰에 대한 키워드 정보 조회 결과를 해석해 보자면, 아이폰 월간 평균 검색량은 1만~10만에 달하고,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광고 입찰 경쟁이 높고, 광고 개제시 광고 비용은 상/하단은 10,150원/467원입니다.
6.새 키워드 찾기를 통해 키워드 검색량 확인하기
1.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첫 화면에서 에서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선택합니다.
2. 키워드 입력하기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시 키워드로 에어컨을 입력하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3. 키워드 결과 보기
입력된 키워드, 그리고 연관된 다른 키워드의 월간 평균 검색량, 3개월간 변동, 전년 대비 변동, 경쟁, 페이지 상단 입찰가를 볼 수가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붙였을 때, 경쟁률 및 광고 입찰가 상/하단 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거 입장에서는 해당 키워드로 글을 포스팅할 경우 평균 검색량 및 경쟁률, 예상 수익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정보입니다.
4. 키워드 예측 보기
왼쪽 메뉴에서 예측 탭에서는 좀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에 대한 예상 클릭수, 노출수, 광고 비용, 클릭률, 평균 cpc 정보를 제공하며, 상세한 트렌드도 예측을 해 볼 수 도 있습니다. 또한 휴대전화, 태블릿, 컴퓨터 기기별로 키워드에 대한 예상 광고비용, 클릭수, 노출수 정보도 제공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을 통해 간단하게 검색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광고를 하시는 분들이나 구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반드시 잘 이용하셔서 효과적인 키워드 전략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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