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방울토마토 키우기, 심는 시기

Gazua3185 2023. 3. 1. 23:49
반응형

 


목차

특성

재배방법

밭만들기

모종심는 시기

모종심는 방법

지주대 세우기

순치기/순자르기/곁순제거

순지르기와 수확하기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채소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관상용으로 심겨졌지만, 점차 식용으로 재배되기 시작하여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이며,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 뇌졸중, 심근경색 예방, 혈당 저하, 암 예방에 효능이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산지는 페루와 에콰도르의 남아메리카의 서부고원지대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비닐하우스를 이용하여 일년 내내 재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토마토는 채소와 과일의 특성을 모두 갖고 있는 작물로,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으로 아주 우수한 제품입니다

 

특성

 

방울토마토는 작고 까만 점이 있는 둥근 모양의 작은 토마토로, 색깔은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울토마토는 미니토마토, 체리토마토, 그리고 슈가토마토로도 불립니다.

 

방울토마토는 일반적으로 다른 토마토에 비해 작고 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또한, 품종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색깔에 따라 다른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방울토마토에는 리코페인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울토마토는 일반적으로 작은 크기 때문에, 냉장고에서 보관하기 용이하며, 쉽게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토마토에 비해 수분 함량이 높아, 건강한 피부와 소화 시스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방울토마토를 키우기에는 다른 토마토와 비슷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크기 때문에 작은 화분에서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작은 농장이나 아파트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방울토마토는 일반적인 토마토보다 더 많은 일조와 따뜻한 온도를 선호하므로, 태양이 잘 드는 장소에서 잘 자랍니다

 

노지에서 재배할 경우 발아에 알맞은 온도는 25~30℃이며, 생육에 알맞은 온도는 25~27℃입니다. 10℃ 이하이면 잘 자라지 않고, 5℃ 이하에서는 전혀 자라지 않습니다. 밤의 기온이 17℃일 때 잘 자랍니다.

 

재배방법

 

토마토 씨를 뿔려 싹을 틔우는 방법도 있지만, 주말농장용으로 작은 텃밭에서 키우는 경우라면 모종을 구입해서 심는 방법으로 재배합니다. 

 

방울토마토 모종
방울토마토 모종

 

밭만들기

 

토마토는 예상외로 거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이다. 토마토밭을 만들 때에는 퇴비를 듬뿍 넣어주는 것이 좋다. 가급적이면 비 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토마토는 재배기간이 길어 웃거름도 줘야 하는데, 웃거름으로 비료를 줄 경우에는 뿌리 근처에 비료가 닿 지 않도록 멀찌감치 줘야 한다. 행여 비료가 뿌리에 닿게 되면 토마토가 죽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나는 웃거름으로 자가제조한 액비를 사용한다. 키토산 액비나 아미노산 액비를 묽게 타서 이따금 밭에 뿌려준다. 꽃이 필 때는 인산칼슘도 엽면시비를 해준다. 이렇게 액비를 주고 키우면 잘 자라기도 하지만, 과일의 맛과 향이 강해진다.

 

밭을 갈은 후에 높이 20cm, 너비 50cm 정도의 두둑을 만든다. 두둑의 높이는 물 빠짐의 정도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데, 물이 잘 빠진다면 두둑을 조금 낮추어도 무방하다. 토마토 지주대를 세우는 것을 고려하여 가급적 두개의 이랑으로 만들면 좋다. 그렇게 하면 보다 튼튼한 역브이자형 지주대를 세울 수 있다.

 

방울토마토 밭
방울토마토 밭

모종심는 시기

 

방울토마토 모종을 심는 시기는 5월 초중순이 적당하다. 모종을 심을 때는 두둑의 중앙을 호미로 판 후에 물을 흠뻑 넣어준다. 물이 모두 가라앉고 물기만 보일 때 모종을 넣고 흙을 덮어 주면 된다. 통상 모종을 심고 그 위에 물을 뿌려 주는데 그렇게 하면 뿌리에 충분한 물이 가지 않고, 두둑이 아직 약해 흙 이 흘러내리게 된다. 반드시 물을 흠뻑 넣어 주고 물이 가라 앉은 다음에 모종을 심도록 한다. 심는 간격은 50cm 정도를 벌려 주어야 한다.

 

모종심는 방법

 

토마토도 다른 작물과 마찬가지로 여유 있게 공간을 띄우고 심어야 좋다. 나는 토마토를 심을 때 적어도 포기 간격을 60cm는 되도록 심는데, 간격이 넓어야 햇빛도 잘 받고 바람도 잘 통한다. 병충해 피해도 줄어든다. 물 론 제한된 텃밭 면적에서 무조건 넓게 심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60cm는 되어야 나중에 옆에 심은 토마토와 서로 얽히지 않는다. 토마토는 병충해에 강해 그동안 피해를 입은 적도 거의 없다. 나는 토마토를 수확하고 나 면 토마토가 열렸던 곳 아래의 잎들은 바람이 잘 통하도록 적당히 따준다. 무슨 작물이든 통풍이 잘 되어야 병 이 줄어든다.

 

 

 

지주대 세우기

 

제일 쉬운 설치법은 삼각형 지지대이다. 지지대는 2m 길이는 되어야 하고, 60cm 간격으로 지지대를 삼각형 으로 세워준다. 지지대가 옆으로 쓰러지지 않도록 삼각형 위에도 긴 막대를 서로 엮어준다. 삼각형 지지대의 양쪽 끝단에 토마토를 심으며, 포기 간격은 지지대에 맞추어 60cm 간격으로 심는다. 토마토 줄기가 자라면 매 40cm 정도 되는 곳마다 지지대에 토마토 줄기를 묶어준다. 이때 작물 유인끈(또는 빵끈)을 사용하여 8자 형태로 묶어주면 편리하다.

 

지지대
지지대

순치기/순자르기/곁순제거

 

토마토는 한 개씩 열리는 것이 아니라 뭉쳐서 열매가 열린다. 토마토 화방은 작게는 3~4개, 많으면 10개까지 도 모여서 꽃이 핀다. 이렇게 뭉쳐서 열리는 토마토를 한 단이라고 부르는데 아래서부터 순차적으로 1단, 2단 이라고 한다. 대개 노지 재배의 경우는 4~5단 정도 키우면 끝나는데, 재배 기술이 늘면 7단도 키울 수 있다. 토마토는 한 포기에 한 줄기만 키워야 한다. 토마토는 매 분지점마다 곁순이 나오는데 조금만 곁순을 늦게 따 줘도 곁가지가 원줄기보다 굵어진다(곁가지의 성장 속도가 원줄기보다 빠르다). 따라서 토마토를 제대로 수확 하려면 과감하게 곁순을 전부 따버리고 꼭 한 줄기만 남겨야 한다. 토마토 곁순은 병균의 침투 우려가 있으므로 맑은 날 손으로 밀어서 따내어준다. 토마토 곁순은 심지어는 9월 까지도 계속 자라므로 한순간이라도 방심하면 안 된다. 

 

.

곁순 따주기 순지르기
곁순 따주기 순지르기

순지르기와 수확하기

 

토마토는 꽃이 핀 후 50일이 지나야 빨갛게 익은 토마토가 되므로, 7월 초~중순까지 핀 화방까지만 키우고 순 지르기를 한다. 7월 중순 이후에 핀 꽃은 9월 중순이 되어야 수확할 수 있는데, 이때쯤에는 기온이 낮아지므로 더 이상 토마토가 익지 않고 파란 상태로 남는다. 파란 토마토는 애써 키워봤자 맛이 없으므로 버려야 한다. 물론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할 경우는 더 오래까지 꽃을 피워도 된다. 다만 텃밭이 작아 토마토밭을 김장밭으로 사용하려면 7월 초순까지만 화방을 키워 수확을 하고, 8월 20일경에 토마토를 뽑아버리면 된다.

 

토마토 수확
토마토 수확

 

같이 읽으면 좋은글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 방법, 재배방법, 효능, 요리

감자 심는 시기 및 재배방법, 감자 효능

텃밭 고추 키우기

 

 

반응형